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 하는 구강 건강 검진이 가능한 우리동네 병원을 알려드립니다.
구강 검진은?
공단에서 진행하는 구강검진은 일반 건강검진과 만 40세를 대상으로 하는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이 있습니다.
일반 건강검진의 구강검진은 치아검사, 치주조직검사, 치과 병력과 구강건강에 대한 습관도 평가합니다.
치아 검사 시 치아우식증(충치), 인접면 우식의심치아, 수복 치아, 상실 치아로 나눠 검사를 진행하며, 치아우식증은 충치가 있는 치아, 인 접면 우식 의심치 아는 치아 사이에 충치가 의심되는 치아, 수복 치아는 충치 치료를 진행하여 씌우거나 때운 치아, 상실 치아는 충치로 인해 빠져서 새로 해 넣어야 하는 치아가 있는지 판정합니다.
치주조직검사는 치은염증과 치석으로 나눠 육안으로 검사합니다.
구강검진을 진행해 별도의 예방조치가 필요한 경우, 구강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치료가 필요한 경우 등으로 구분하여 이를 권고사항에 기재한 결과 통보서(구강검진 결과지)를 받게 됩니다.
결과 통보서는 검진 시행 후 15일 이내에 우편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시에는 일반적인 구강검진 항목에 '치면세균막 검사’가 추가되는데요...
치면세균막은 플라크(Plaque)라고도 불리며 치아에 붙어있는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를 말합니다.
충치는 이 치면 세균막 때문에 생긴다고 할 수 있는데, 칫솔질을 하면 사라졌다가 음식을 먹으면 다시 생기게 됩니다.
치면세균막 검사는 붉은 색의 치면착색제로 치아면에 붙어있는 세균들을 염색한 다음 물로 가글 하여 헹궈낸 후 치면착색제가 남아 있는 부분을 살펴봄으로써 평소 양치질을 할 때 어느 부분이 덜 닦이고 있는지 평가하는 검사법입니다.
영유아 구강검진은 총 3회로 생후 18~29개월, 42~53개월, 54~65개월에 받을 수 있는데요...
검진 시 영유아의 치아우식증, 기타 육안으로 보이는 구강위생검사, 보호자에게 구강건강교육 등을 실시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구강검진
검진 주기 : 2년에 1번(직장 가입자 중 비사무직은 1년에 1회)
검진 비용 : 무료
검진 방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 iN 홈페이지(//www.nhis.or.kr/main.do)에서 검진대상 여부를 확인하고, 대상자라면 검진 기관을 확인한 후 내원합니다.
구강 건강검진 지정 병원 찾기
-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홈 > 건강iN > 검진기관/병원 찾기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건강 iN > 검진기관/병원 찾기를 선택하여 눌러줍니다.
- 검진기관/병원 찾기 > 검진기관 찾기
검진기관 찾기 메뉴에서 주소 입력창에 원하는 주소지를 입력하고 검진 항목에 구강을 선택 후 검색을 눌러줍니다.
- 검진기관 찾기 검색 결과
검진기관 찾기 검색 결과는 해당 병원의 영업일, 검진항목, 검진실 전화번호, 의료기관의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